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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-1 인공 생명
인공 생명의 정의
- 인공 생명(Artificial Life, ALife): 생명 현상의 재창조 또는 모방을 통해 생명을 연구하는 학문
- 약한 인공 생명 / 강한 인공 생명
인공 생명의 특성
- 복잡계(Complex System)
- 창발성(Emergent)
- 자기 조직(Self-Organizing)
- 카오스 이론(Chaos Theory)
인공 생명 관련 연구 주제
- 유한 상태 기계(Finite State Machine)
- 셀 오토마톤(Cellular Automaton)
- 유전 알고리즘(Genetic Algorithm)
- 보이드(Boid)
- 컴퓨터 바이러스(Computer Virus)
인공 생명의 활용 분야
- 생명의 기원과 생명체에 대한 더 나은 이해를 얻음
- 인공지능에 대한 접근 방식
- 주식 시장, 날씨 예측과 같이 복잡한 환경 구현시 유용
- 정해진 규칙들의 조합에 따라 환경에 상호작용 및 빠른 대응
인공 생명의 예 - 라이프 게임
- 규칙 1: 이웃의 수가 2 또는 3인 돌은 다음 세대에도 그대로 있으나, 이웃의 수가 1, 0, 4이상인 돌은 다음 세대에 없어진다
- 규칙 2: 빈칸은 이웃의 수가 3일 때만 다음 세대에서 그 속에 돌이 생긴다. 이웃의 수가 3 이외일 경우, 다음 세대에도 빈칸인 상태로 남는다.
2-2 유한 오토마톤
오토마톤의 개념
- 오토마톤: 스스로 작동하는 기계 (로봇)
- 유한 오토마톤: 오토마톤 중 유한 개의 상태를 갖는 것 (유한 상태 기계)
- 대표적인 유한 오토마톤의 예로 플립플롭을 들 수 있음
오토마톤의 예
2-3 마르코프 모델
마르코프 모델의 개념
- 확률에 기반을 두고 상태가 변하는 것을 표현한 것
- 마르코프 성질(Markov Property)을 가짐
관련 용어의 의미
- 확률 과정(Stochastic Process): 오토마톤(시간의 경과에 따른 변화) + 확률
- 마르코프 과정(Markov Process): 현상태에만 의존하는 마르코프 성질이 있는 확률 과정
- 이산 상태 마르코프 과정: 확률 과정 중 마르코프 과정의 성질을 가지면서 확률이 연속이 아닌 이산값을 갖는 경우
- 마르코프 연쇄(Markov Chain): 이산 상태 마르코프 과정을 나타내는 확률값들의 모임
마르코프 모델의 예
- 시간의 경과에 따른 상태 변화: 확률 마르코프 모델
- 내일 날씨는 오늘 날씨에만 종속: 마르코프 과정
- 확률값이 연속이 아닌 이산값: 이산 상태 마르코프 과정
- 상태 전이 확률을 가짐: 마르코프 연쇄
2-4 상태 기반 에이전트
- 게임을 예로 들면, 게임의 등장 인물이나 필드의 구성 요소를 유한 오토마톤으로 설정한 후 게임을 구현하는 것
- 예시로 보드 게임 프로그램이 있음
※ 해당 내용은 <인공지능 바이블>의 내용을 토대로 학습하며 정리한 내용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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